발목 뒤에 아킬레스 건이 뒤꿈치 뼈에 붙습니다. 이 아킬레스 건은 우리 몸에서 가장 일을 많이 하며 보행시 앞으로 나가는 추진력을 주는 아주 중요한 구조입니다.
이런 아킬레스 건에 무리가 와서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뒤꿈치뼈와 붙는 부위가 붓고(그림) 아프며, 간혹 그 위 2~5cm 상방이 붓고 아픈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건염이 지속되면 간혹 파열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은?
주로 아킬레스 건이 뒤꿈치뼈에 붙는 부분에 통증이 있으며 그 부위가 튀어나오기도 하고 누르면 아프면 운동 후 통증이 심해집니다.
구두나 작은 신발, 딱딱한 신발을 신었을때 통증이 심해지며 아침에 일어나서 딛을 때 아프기도 합니다. 이러한 건염이 지속되면 간혹 파열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은?
1. 신발 뒤축에 의한 마찰이 가장 많습니다. 구두, 스키부츠 등이 이런 염증을 유발합니다. 2. 뒤꿈치뼈가 튀어나온 경우(Haglund 변형) 3. 아치가 높은 요족의 경우 (그림) 4. 달리기, 등산, 축구와 같은 운동에 의한 과부하 5. 강직성 척수염 – 젊은 남자가 양쪽에 아킬레스 건염이 있으며 잘 낫지 않는 경우
진단은?
1. 발의 형태를 확인하기 위한 일반 방사선 검사 2. 아킬레스 건의 염증 유무를 확인하고자 초음파검사 3. 보행검사 4. 강직성척수염이 의심되는 경우 피검사(HLA-B-27) 5. M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