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다락방

에어컨 이전 설치 할때 냉매 모으는 방법

乭뫼 2013. 8. 8. 16:57

 

에어컨은 실내기와 실외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배관을 분리할려면 먼저 에어컨 시스템 내에 분포되어 있는 냉매와 오일을 실외기쪽 한곳으로 모아 밀봉한 후에 분리해야 합니다.
그렇게 한후 배관을 분리 하여 이동 설치하고 나서 재 결합를  하면 됩니다.
실외기에 동관이 연결된 것을 보면 굵은 관으로 연결 된곳이 있고 가는 관으로 연결된곳이 있습니다. 굵은 것은 저압관이고 가는것은 고압관입니다.

 

1)  먼저 고압관의 벨브를 잠궈야 하는데 밸브 조절축을 보호하고 있는 육각형으로된 캡(아래 그림의 9번)을 공구를 이용해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서 분리합니다

    캡을 분리하고 4mm 육각 렌치로 밸브 샤프트에 끼워 시계방향으로 돌려 밸브를 완전히 잠급니다 

  
2) 저압관 밸브는 잠그지 말고 벨브캡을 풀어 분리하고 육각렌치를 이용해서 고압밸브 처럼 잠글 준비만 합니다.

 

3) 고압관만 잠근 상태에서 에어컨을 가동합니다. 필히 콤프레셔가 동작하도록 해야합니다.(실내 온도 셋팅값을 낮추던지 아니면 온도 센서를 손으로 잡으면 가동됨)
    보통의 경우 콤프레샤가 돌고 나서( 콘덴서 펜이 도는것과 혼돈하지 말것) 1분에서 2분 사이에 냉매는 실외기쪽으로 포집이 완료됩니다(배관 길이에 따라 다소 차이남)

    냉매가 실외기쪽으로 이동 포집이 완료되면 실외기 가동 소리가 크지는 것으로도 짐작할수 있습니다 

    [만약 가스가 완전히 실외기쪽으로 포집이 됐는지 여부를 확인할려면 저압관(굵은 관)에 가스를 주입하는 주입구가 하나 있습니다.
    이곳을 풀어서 6각렌치나 뽀족한 것으로 눌렀을때 공기 빠지는 소리가 나면 아직 포집이 덜된 것이고 소리가 안나면 포집이 다 된것입니다.
    이것도 조심해야 할것이 가스를 완전히 다 포집하고 나면 오히려 공기를 빨아 들이므로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가스가 빠질때는 오일과 함께 하얀색의 기체가 분사 됩니다.]

 

4) 1분정도 콤프레셔가 돌아 냉매 포집이 완료되면 저압관 (굵은관) 벨브도 6각 렌치로 완전하게 시계방향으로 꽉 잠금과 동시에 에어컨 전원을 끕니다 
     이때 동시 작업이 필요한 만큼 2사람이 작업을 같이 하면 편리합니다 

 

5) 이제 가스(냉매)가 실외기쪽으로 모두 포집이 되었습니다.

    이젠 실외기에서 배관을 분리하면 되는데 배관을 분리할때 가스 빠지는 소리가 안나면 냉매를 실외기 안으로 완전히 포집하는데 성공한것입니다 

 

6) 전기 코드를 빼고 동관을 꺾이지 않게 분리를 합니다. 이때 동관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분리한 동관입구를 전기 테이프 등으로 잘 감쌉니다.

 

7) 전기 배선도 안전하게 분리를 합니다.

 

8) 옮기고자 하는 곳으로 에어컨을 이동한 후  처음  상태되로 결속합니다.이때 고압배관만은 완전히 조이지 말고 Vent가 될수 있도록 좀 느슨하게 체결해 놓습니다

 

9) 배관이 연결되고 전기 배선도 연결이 되고 나면 배관내에 유입되여 있는 공기를 냉동 가스로 밀어 내어 퍼지를 시켜야 합니다.

 

10) 8항에서 실외기의 고압관을 느슨하게 체결한 이유가 바로 이 유입된 공기를 빼 내기 위한 것 입니다 

 

11) 저압관의 벨브(액측밸브)를 6각 렌치로 살며시 조금만(5초정도) 열었다가 닫아 줍니다. 

 

12) 그러면 꽉 조이지 않은 고압관으로  냉매에 밀려 공기가 빠져 나옵니다. 공기가 다 빠져 나왔다 싶으면(약5초 정도) 

 

13) 느슨하게 체결한  고압관을 빠른 동작으로 꽉 조여 완전히 체결합니다. (가스가 새어 나오는 상태에서 그냥 조이면 됨)

 

14) 이상으로 모든 연결 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동관이음세를 힘을 주어 체결하고 연결구의 벨브를 6각 렌치로 반시계 방향으로 돌려 완전히 열어 줍니다.

 

15) 그리고 고압측과 저압측의 벨브 캡을 모두 씌웁니다.

 

16) 전원을 연결하고 에어컨을 가동시킵니다.

 

17) 비눗물로 연결부위에 세는곳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합니다.   -끝-

 

 ( * 만약 에어컨 성능이 예전같지 않다고 생각이 되면 업체에 연락하여 냉매를 보충 하면 됩니다)